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경식 유작 <나의 미국 인문 기행>

새책 소식

by 참도깨비 2024. 1. 26. 16:26

본문

 

<나의 서양미술 순례>에 이어 <디아스포라  기행> <청춘의 사신>, <고뇌의 원근법>, <나의 조선미술 순례> 등 역사와 미술을 통해 인문기행이라는 독보적인 에세이를 발표했던 서경식 선생이 2023년 12월 18일 세상을 떠났다. 그의 형 서승과 서준식이 한국의 독재정권에 의해 옥살이를 할 때 국가 폭력의 현실을 폭로하는 글을 통해 첨예하고도 치열한 문제의식을 보여주었던 서경식 선생의 유작인 『나의 미국 인문 기행』.

 『나의 이탈리아 인문 기행』, 『나의 영국 인문 기행』에 이은 ‘나의 인문 기행’ 시리즈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책인 셈이다. 이 책은 자유의 여신상이 말해주듯 모든 세계로 열린 국가인듯 행동하면서도 뒤로는 경찰국가로서의 암울한 이면을 보여주는 미국을 기행하면서 쓴 글이어서 더욱 돋보인다.미국과 함께 온 세계는 재난과 전쟁을 일삼는 국가 폭력의 연속이어서 서경식 선생의 발길을 무겁게 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두 형의 수감 현실 속에서도 미술관을 찾고 예술 작품을 통해 얻었던 감응을 글 속에 녹여내고 있다. 이른바 '선한 아메리카', 더 나아가 '선한 세계'를 위한 사유를 보여주는 인문 기행이었던 것이다. 타인의 고통을 향한 상상력에 민감했던 디아스포라 지식인으로의 인문 기행은 일상으로부터의 해방이 아니라 '거주'를 찾아 헤매는 방랑이자 여행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